본문 바로가기
  • 웃음의 가치
웃음의 가치~

장길자회장님의 국제위러브유 글로벌 환경복지 캠페인, 전 세계 클린월드운동

by gachi~ 2021. 7. 3.
728x90

장길자회장님의 국제위러브유 글로벌 환경복지 캠페인, 전 세계 클린월드운동

 

장길자회장님의 국제외러브유 클린월드운동 여성동아 기사

https://woman.donga.com/3/all/12/2762509/1


미국 아이다호폴스, 레이턴 회원들이 아이다호폴스강 일대를 정화하는 환경운동 클린월드운동에 참였습니다.  현장에는 부모와 함께 어린아이들도 참여해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했습니다.

필라델피아 회원들은 국제위러브유 장길자회장님과 함께 클린월드운동에 참여하여 북동부 202지역에서 환경을 오염시키는 쓰레기를 치우는 일에 참여하여 지구환경을 지키는 아름다운 활동을 실천했습니다.

 

미국 아이다호폴스, 레이턴 회원들이 아이다호폴스강 일대를 정화.  필라델피아 국제위러브유 장길자회장님과 함께 클린월드운동 실천하는 회원들 현장 모습.

 



미국 아이다호폴스, 레이턴 회원들이 아이다호폴스강 일대를 정화.  필라델피아 국제위러브유 장길자회장님과 함께 클린월드운동 실천하는 회원들 현장 모습.

 

필라델피아 회원들이 북동부 202구역 일대에서 낙엽과 쓰레기, 대형 폐기물을 수거하는 등 클린월드운동에 참여했습니다.

 

“깨끗하고 건강한 환경은 인류 복지의 근간입니다.” 위러브유는 이처럼 환경과 복지의 밀접성을 강조하며 10여 년간 ‘전 세계 클린월드운동’을 전개해왔다. 가족의 보금자리를 돌보는 어머니의 마음으로 기후변화와 지구온난화, 환경오염에 대응해 개인과 지역, 국가, 세계가 함께 삶의 터전을 건강하게 회복하자는 글로벌 환경복지 캠페인이다.

2008년 클린월드운동 발대식을 시작으로 한국을 비롯해 세계 여러 나라에서 동참하고 있다. 각국 회원들은 가족, 이웃, 친구, 각계각층과 함께 자신들이 사는 지역의 거리와 공원, 산, 강, 바다를 정화하며 나무 심기, 생태계 보호 등에도 참여해왔다. 지구의 날(4월 22일), 세계 환경의 날(6월 5일)은 물론 위러브유가 정한 ‘클린 데이(Clean Day)’ 등을 맞아 전 세계가 동시에 시행하는 클린월드운동에 대한 호응이 컸다. 지구촌 수질 환경 개선을 목표로 일제히 바다와 하천을 정화하는가 하면, ‘한라에서 히말라야까지’라는 타이틀로 대기오염 감소를 위해 전 세계 산림 정화에 집중하기도 했다. 이처럼 특색 있는 활동들을 통해 국내에서는 제주도 한라산을 포함해 강원도 설악산과 태백산, 서울의 북한산과 도봉산, 경기도 남한산성, 대구 팔공산, 경북 구미 금오산 등 전국 산림에서 정화 활동이 이뤄졌다. 캄보디아 키리롬산, 몽골 벅드왕산, 네팔 퍼트리산, 콜롬비아 메데인산 등 해외 각지에서도 깨끗한 공기를 위해 힘을 보탰다. 나라별로 시청, 구청 등 관공서에서도 정화 활동에 필요한 도구와 수거 차량 등을 지원하며 이들을 환영했다. 참가자들은 “복지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새로운 개념의 복지 활동”이라 호평하며 “나라와 언어, 문화가 달라도 지구를 사랑하는 마음은 하나임을 느꼈다”고 후일담을 전했다.

클린월드운동은 자연 파괴와 오염으로 생존의 위기에 몰린 21세기 지구인들에게 큰 공감을 얻으며 현재까지 전 세계 67개국에서 1천6백10회 개최, 26만2천5백여 명이 참여했다. 이를 통해 총 5천3백16km 거리를 정화해 쓰레기 1천4백72t을 수거하고, 2천6백5그루의 나무를 식재했다. 폐기물 1kg당 이산화탄소 120g이 배출되는 것을 기준으로 하면, 이산화탄소 1백76.7t을 감축한 셈이다. 또 포플러 묘목 1천 그루를 심을 때 연간 이산화탄소 30.2t과 미세먼지 135.3kg을 제거한다는 연구 기준으로 보면 연간 이산화탄소 78.6t을 줄이고 미세먼지 352.5kg을 제거한 성과를 거뒀다.



국제위러브유 장길자회장님과 함께 전 세계에서 회원들이 함께 지구촌 수질 환경 개선을 위한 바다, 하천 정화 활동을 펼쳐 수질 개선 캠페인을 펼쳤습니다. 

국제위러브유 장길자회장님과 함께 전 세계 회원들은 대기오염 감소를 위해 전 세계 산림 정화에 집중하는 환경 캠페인을 펼쳤습니다.

'한라에서 히말라야까지'라는 타이틀로 국제위러브유 장길자회장님과 함께 전 세계 회원들은 특색 있는 환경정화 캠페인 활동을 실천하며 국내에서는 제주도 한라산을 포함해 강원도 설악산과 태백산, 서울의 북한산과 도봉산, 경기도 남한산성, 대구 팔공산, 경북 구미 금오산 등 전국 산림에서 정화 활동이 이뤄졌습니다. 캄보디아 키리롬산, 몽골 벅드왕산, 네팔 퍼트리산, 콜롬비아 메데인산 등 해외 각지에서도 지구의 깨끗한 공기를 위해 산림 정화 활동에 동참했습니다.

 

https://youtu.be/0QVbNJJSkJ0